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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물인터넷 속 작은 거인, 소물인터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4. 19:07

    미래 창조 과학부 주최로 대한민국의 사물 인터넷 협회가 주관하는 사물 인터넷 진흥 주간(IoT Week Korea 20일 6)이 지난 한 0월 한 0하나부터 일 4개까지 코엑스에서 열렸다. 국제 콘퍼런스, 보안 세미과인, 어떻게든 전략 워크숍, 제품 솔루션 발표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병행된 이번 행사의 묘미는 단연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였다. 응용 서비스(가전, 제조, 자동차 등), 융합 제품(의료 에쟈네지, 생활 등), 보안(디바이스, 통신, 플랫폼 등), 플랫폼(오픈 H/W, 연결, 데이터 등), 디바이스(센서, RFID, 판독기 등)5개의 IoT분야에 이를 연결해서 주는 유무선 네트워크(Beacon, NFC, 5G등이 전시장에 망라됐다. 필자는 제1회 진흥 주간 계속 3년째 참관하면서 국내 사물 인터넷 현 주소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 수 있었다. 이에 앞서지난해 원고 『, 사물 인터넷의 의의와 과제 』에서 20일 4년과 20일 5년 전시회를 비교하고 차이점이 우리에게 사물 인터넷은 어느 의미이며 현 시점에서 과제는 무엇 앞으로 나 아가하는 방향에 대해서 규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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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앞서 열린 두 전시회의 주제가 각각 개념과 체험이라면 올해 열린 전시회는 소품인터넷의 약진과 구체적인 실증이라고 평가하고 싶은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동통신사 모두 소믈인터넷(Internet of Small Things)을 카운터에 그 영역을 Home IoT로 산업영역 전반으로 확장하여 부스를 증대시켰고, 정부는 K-ICT 전략으로 IoT 서비스 개발 촉진과 조기 사업화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각종 정책과 실증사업에서 이를 뒷받침하고 있는 모습이 영력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사물인터넷 통합 실증센터(K-ICT Io Topen Lab)와 IoT 스타트업 신제품 전시관을 들 수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IoT 오픈랩과 사업별 테스트베드 간 연계도를 통해 송도(스마트에너지), 천안 및 대구(스마트카카오톡), 대전 및 제주(스마트그리드 보안), 서울(개방형 스마트홈), 북촌 한옥마을(스마트관광), 서울 및 대구(스마트헬스) 등에서 각종 스마트시리즈 실증사업의 성과를 소개했다. 또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지원된 K-Global Startup IoT 신제품 개발 지원 사업의 결실이 스타트 업 새 제품 전시관을 통해서 하나프지 없어서 두씩 보였다. 이 밖에도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사물인터넷 DIY 프로그램'을 통해 IoT 이해도를 높이고, 직접 체험을 하며 사물인터넷을 즐기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우리의 삶에 깊은 관심을 갖는 아쉬움이 적어 보였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이동 통신 3사의 부스를 보고지난해와 달라진 점으로 스타트 업 새 제품 등 확실히 항시오 나는 중소 중견 기업의 제품을 통해서 내외의 환경을 고려한 SWOT을 분석했다. 또 이동 통신 3사의 경우, 공교롭게도 야구 구단을 운영하고 있어 야구에 빗대어 서울 물 인터넷의 이해를 돕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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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는 'Connected Space'의 3대 축을 이루는 'Connected Car','Connected Home','Connected Industry'를 주제로 모든 공간에서 사람과 물건이 연결되는 예상되는 미래의 KT IoT플랫폼을 전시관에서 공개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KT 부스에서 처음 자동차가 등장했다는 점이다. 올해 세계박람회인 CES에 이어 IFA에서도 드디어 자동차회사 CEO가 기조연설을 하는 등 ICT의 패러다임입니다.는 융합, 소프트웨어 가운데로 재편되고 있다. KT는 2024년 신차의 89%가 IoT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판단하고, 텔레매틱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등을 시연했다. 자율주행과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자동차 안에서 가정과 사무실의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모든 사물과 연동된 서비스를 위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GiGA IoT Home 공간에서는 오토바이와 골프 퍼팅을 즐기며 짐과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GiGA IoT 홈프리미엄 팩에서는 가정 내 가전을 제어해 쾌적함과 안전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Connected Industry' 섹션에서는 스마트 팩토리, 화재 예방, 공기질 안전 등 산업 전반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솔루션을 공개하고 있다. 이것은 주로 LTE-M과 NB-IoT 기반이지만, 마침 SK에서 LoRa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어, 이하에서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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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년과 현저하게 달라진 부스를 찾는다면, LoRa를 필두로 한 SK였다. 그도 그럴 것이 이동 통신 훙히화을 주도하는 3GPP단체와 별도로 독자적인 훙히울 SK가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KT는 3GPP, 잘 LTE-M과 NB-IoT기반인 것에 대해서 SK는 LTE-M과 LoRa을 채택하고 산업계와 Alliance를 체결한 이유는 어떤 사람? IoT 기술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여기서 잠시 사물인터넷(Internet of Small Things)을 자주 언급해 두고 싶다. 소형 인터넷 자체가 LPWAN(전력 절약 광역 통신망: Low Power Wide Area Network) 기반이며, 기술 일반 기조는 전력 절약, 저비용으로 넓은 커버리지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등장배경은 모든 사물이 고성능, 고비용을 들이는 데이터 전송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되었습니다. 실생활에 침투하는 소품 인터넷은 상시 전원이 필요 없고 저전력으로 배터리가 운용되며 On/Off 기능 및 단순한 센싱 정보만이 필요한 통신이기 때문에 사물인터넷 시장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할 터였다. 파리 잡기에 값싼 플라스틱 재질의 파리잡기로도 충분해 고성능 사냥용 총은 과분하다. 총은 관계 당국의 승인을 받아 신고해야 하는데(면허 대역), 파리잡이는 그럴 필요가 없고(비면허 대역), 총알도 살 필요도 없고 마을 수리 등 유지 비용도 없다(저비용). 그래서 등장한 LoRa는 Long Range를 뜻한다. 서비스 도달 범위의 커버리지(coverage)가 넓다는 의미인 것 같지만, 아래 표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 그보다는 기존 LTE 망을 쓰는 LTE-M에 비해 저속도, 저가, 저성능 Low를 포함해 고효율을 강조하지 않은 듯하다.


    * PSM(Power Saving Mode) [사물인터넷 기술비교] * 출처 : KT, SK의 가장 먼저 전국망 상용화가 완료된 LTE-M은 Cat 최초로 PSM 기능이 추가되며 탄력을 받으며 KT와 LG가 사용하기 시작했다. 기존 LTE 망을 사용하는 데 망 구축 비용이 없고 면허 대역이기 때문에 다른 통신과의 간섭 없이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고속으로 가능하다. 그러나 상술한 바와 같이 높은 스펙인 만큼, 값이 비싸다는 소리였다 야구에서 몸값이 높은 선발과 중간계투(승리 추격 패전 등)로 세분화하듯 귀취에 맞춰 적절히 투자하는 것이 구단 운영의 상식이었기 때문에 협대역인 NB(Narrow Band)-IoT가 구원 등판했다. 공은 좀 선발(최초의 0Mbps)에 비해서 늦지만(최초의 00kbps)안정된 야수(LTE선 영만)의 지원을 받기에 큰 걱정은 없다. 모드가 빠른 공을 던지는 투수를 영입하느라 관람료(통신비)를 무방비로 올릴 수 없기 때문이다. 가장 많은 관중(LTE, 쉐어)을 동원하고 있는 SK의 경우, LoRa(구단)를 위해서 새로운 구장(신규망)을 구축해, 프런트(LoRaAlliance)를 모집하고 있다. 꽉 차서 관객이 많지 않아 새로운 마이저네 구장을 세우고 고객의 귀취에 맞춰 솔루션을 재공하는 투 트랙(LTE-M&LoRa) 전략을 練다고 하지만 마이자네 구장은 전용구장(LTE)이 아니기 때문에 경계선이 없기 때문에(비면허 ISM 밴드), 다른 이벤트 경기(Wireless Mic, USN-RFID, etc)와 겹치면 (간섭) 경기가 지연될 수 있다. 실제로 LTE-M에서는 간섭을 피하기 위해 LBT(Listen Before Talk) 방식을 사용 중이었다. 내용하기 전에 첫 번째 내용을 해도 되는지 주변을 묻고 시작하는데 전파를 방사하기 전에 해당 채널을 스캔한 뒤 충돌을 피하는 이더넷의 매체 접근 방식 중 처음이 아니다의 CSMA/CD 방식과 비슷하다. 구지 야구의 예로는 구장 내 다른 경기공이 들어갔는지를 보고 시작하는 LBP(Look Before Play) 정도일 것이다.  소품인터넷의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그럼 이것들이 어떻게 실생활에 적용되는지 SK부스의 내용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LoRa Alliance의 창립 멤버인 Actility의 본사가 프랑스의 파리인 그랜지 유럽연합과 공동으로 LoRa로밍을 내세우고 있었다. 롤러망 안에 간단한 태그가 부착된 예를 들어 여행용 캐리어라면 가방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어 분실 위험이 적어 해외여행 시 매우 편리할 것 같다. SK는 평창 올림픽을 목표로 해외 상용망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역시 세이브워치는 아이가 나쁘지 않아 애완견의 위치추적에 쓰이며 다양한 형태의 웨어러블 형태로 곧 출시를 앞두고 있다. 산업 분야에서는 PM2.5, 가스 누출, 상하수도 누수 등을 감지하는 솔루션도 흘러나왔다. 전시된 제품의 3대 축은 Metering(측량), Tracking(추적), Monitoring(감시)에서 괜찮은 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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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는 IoT@home을 3곳 중 가장 큰 규모로 전시하고 있었다. 모델하우스를 보는 것처럼 거실 안의 모든 가전을 소파 위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부스를 마련했다. IoT Hub, 스위치, 홈 CCTV맘 카드 3, 플러그 2열 감지 센서, 카스 락시미, 문 캠, 에너지 계량기 등 다양한 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중 필자의 주목을 받은 서비스는 에너지 미터의 에너지 미션입니다. 에너지 미터 가입자의 에너지 사용량을 각각 분석해, 특정 시각에 에너지 절약 미션을 성공시키면, 통신비 할인등의 인센티브를 재공한다고 하는 개념입니다. 전기 사용자가 한 살 위 생활 속에서 절전된 만큼 보상을 받는 서비스는 개개인의 이익을 넘어 여름이 되면 불안해지는 낮은 전력예비율을 높이는 데 잠깐이나마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정전으로 인한 막대한 손실을 예방할 수 있고, 추가 발전소 건설비용, 유지비용, 환경개선비용 등을 줄일 수 있어 공익 차원의 캠페인으로 승화되기를 바랍니다. 이 밖에 LTE 고객 전용망 기반의 산업 IoT 솔루션도 대거 전시됐다. 현장출입관리, 산업용 직캠, 스마트폰 무전기, 차량안전운행, 계측 모니터링, 스마트 차량관제 등 업무용과 개인용 접속을 구분해 업무용 데이터 사용에 과금을 분리하고 산업용 솔루션을 앱 하과인에 통합해 사용 가능한 서비스를 시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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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와 달라진 점을 IoT 스타트업 신제품 전시관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과거 원고에서 미래는 스타트업이 강한 정부가 세계를 지배하고, 행정부는 창업이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행정부는 K-ICT전략으로 국민 소득 만달러를 달성한 2020년에는 ICT생산 240조 원에 수출 232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그러나 이제 행정부와 인대작은 기업이 주도해 이끄는 산업구조에서는 한계가 분명하다. 바로 노트 7조기 단종으로 타격을 입은 삼성이 수조 원대의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것. 현대 기아 차는 국내외 악재를 망그와잉 자동차 수출량이 줄어들고 있어 영업 이익률도 5년으로 반감했다. 이 때문에 언론에서는 대한민국 경제위기를 대대적으로 대서특필하며 제조업 몰락이라고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그도 그럴 것이 두 작은 기업이 국내에 미치는 파급력은 실로 막대하다. 코스피 시가 총액 및 국내 총생산의 20퍼.센트에 육박해 삼성 현대가 위기에 처하면 협력업체들의 상황은 불을 보듯 뻔하다. 우리는 이미 노키아의 몰락이 핀란드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 그리고 핀란드는 스타트업 산업이 이미 자리 잡았고 행정부 경쟁력도 우리와 비교가 안 된다. 고로행 정부 및 대작은 스타트업이 어느 정도 안정적인 산업 사이클에 안착할 때까지 인큐베이터 역할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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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대표적인 결실이 WELT다. 스마트 웰빙 벨트라 WELT답다. 시계를 안 찬 사람은 있어도 벨트를 안 찬 사람은 없는 것 같다. 벨트에 IoT 기술을 적용해 허리둘레의 전천, 과식, 앉은 시간 등의 생활습관 데이터를 측정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공급하는 제품이었다. 삼성물산 패션 부문과도 협업했다.대니 디자인도 좋다. 기능과 디자인 모두 sound 단계는 가격이었다.따라서 물어보았다. 1프지앙아에 15만원이지만 두개 사면 20만원이던 구매를 원한다면 또 한 사람 조사키로 해서(필자는 웰트와는 아무 관계가 이야기 sound)웰트 제품보다 더 중요한 탄생 배경에 대해서 논의하겠다고 하고 있다. 삼성의 크리에이티브랩 C-Lab에서 인큐베이팅한 후 성장잠재력을 인정받아 가장 최근에는 엄연한 독립법인이었다. 대작은 기업이 갖고 있는 자본, 인재, 특허, 홍보 등 안정적인 자원을 바탕으로 기술을 구체화해나가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었고 조기에 제품을 완성할 수 있었다. 당장 작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변화된 작은 기업이 한 사업을 독립 주체로 하는 회사 분할이자 IoT 스타트업의 가장 이상적인 예로 꼽히는 스핀오프(Spin-off)다. 제2, 제3의 벨트를 내년 전시회에서도 볼 수 있길 바라며 전부 sound제품을 소개하고자 하고 있다. 재난 방재용 IoT 기반의 다용도 지질계측기를 제작하는 어린이 기자 랩이었다. 토양의 수직깊이별 위치의 지질상태를 실시간으로 동시측하여 원격으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가뭄, 댐누수, 산사태 등 사회 전반의 재난위험을 예측할 수 있다. 영화 속 스토리지만 터널 붕괴, 경주지진 등 갈수록 사회안정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산업재해와 자연재해를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는 IoT 분야이며 공익적 관점에서 진정한 엔지니어링이라 할 수 있다. 아이 키쟈레프은 매달 급여의 일정 금액을 기부하는 '선량한 벤처 작은 기업 1호'였다 방위사업청이 국방기술을 공급하고 창업을 지원하는 경연대회에 입상한 어린이 기자 랩이 그에 대한 보답으로 안전인프라를 생산하고 수익의 일부를 기부하는 형태는 한국의 스타트업 산업이 나쁘지 않고 나아가야 할 이상향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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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서울 물 인터넷의 3대 축인 Metering&Monitoring을 봤으니 마지막으로 Tracking제품을 출시한 드림 온과 메일 테루를 소개한다. 드림온의 닥터 카 스캐덱은 무선통신 및 GPS 센서가 탑재된 커넥티드 카 단 스토리다. GPS 모듈 탑재 IoT 원격 진단 장치로서 차량의 위치나 검토 데이터를 리얼타임에 서버에 업 로드하는 통신 기능을 실현한다. 실시간 연비 확인은 물론 엔진, 타이어, 배터리 등 모든 부품의 상태를 검토해 알려주고 운전자의 가속, 급제동, 공회전 등 주행 스타일을 그래프로 분석해 안전 및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이다. 메텔은 저전력 GPS 추적기 "GUARD"를 출품했습니다. 지금까지 절반이 채 안 됐다 GPS위치 추적기의 사용 시간을 1개월 정도로 크게 설정된 것이 특징이다. 드림온과 달리 지하 건물 안과 같은 GPS sound 영지상에서도 비콘(Beacon)을 통해 실내 측위가 가능한 위치추적기로 소형 인터넷 저전력 광역통신망(LPWAN) 기반이다.이러한 소품 인터넷을 이용하면 미래의 이윤 창출을 위해 지출되는 CAPEX(Capital Expenditure) 자신이 갖춘 설비를 운영하는 데 드는 제반 비용 OPEX(Operation Expenditure)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앞으로 많은 기업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단적으로 스카이라이프의 예를 들어보자. 현재 위성방송공시청 안테나기(SMATV), RF&IP결합(DCS)의 안테나기, LNB 등에 사물인터넷을 적용하면 Metering(수신 수준), Tracking(포인팅), Monitoring(검토)이 쉬워져 전반적인 상태치를 분석한 뒤 장아이요인을 사후(AS)가 아닌 사전(BS)에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최근 다른 통신시스템에서도 가능하지만 카펙스와 오펙스 측면에서 비용을 고려하면 섣불리 도입하기는 어렵다. 아무리 고객만족도가 높아지고 해약률이 감소하더라도 기업은 이윤 면에서 투자자본수익률 ROI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배터리 수명은 하나 0년, 통신 모듈은 5달러대까지 내려왔다. 상용화되면 시장은 경쟁에 따른 가격 하락과 성능 향상이 기대된다. 보안 문재가 걸리는 것은 자체 직접 수신 방식(DTH)으로의 확대도 가능하다. 그러나 데이터의 집중화는 그에 상응하는 비용이 따른다. 은행 보안 차원의 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IoT를 고집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어디까지 내 필자의 소견으로 도입할지는 불투명하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어떤 식으로든 IoT를 접목한 서비스 출시가 불가피하다. 4차 산업 혁명으로 가는데 있어서 IoT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높이 평가될 명확하기 때문이다. 얼마 전 유럽 최대 통신 회사 Vodafone이 발표한 '보더 폰 IoT의 현황 지표'에 따르면 28%조직이 벌써 사물 인터넷을 사용 중이며, 35%의 조직은 한년 이내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벌써 75퍼센트 이상의 기업이 그들의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IoT도입이 필수 조건이라고 응답했다고 하면 바로 국내 기업도 도입 여부가 아니며 도입 방법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온 것이다. 보다폰의 보고서는 사물인터넷이 어떻게 비즈니스를 변천시키고 있는지에 대한 연간 보고서로 IoT 프로젝트가 어떤 결과를 주고 있는지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한국 기업들도 우수사례를 통한 벤치마킹을 고려해 볼 만하다. 아래 표는 국내의 사물인터넷 현황을 자기유 분석하여 SWOT에 정리해 보았다. 재배포 금지를 조건으로 템플릿을 무상으로 제공한 블로거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역시 공유경제라는 것은 매우 자신 있는 것이다. 고마워요 로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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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전시회를 통해 기술경쟁력, 시장상황, 국내외 여건 등 국내 사물인터넷 산업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기회와 위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부터 예측하면 그리 낙관적이지도, 그렇다고 비관적이지도 않다. 삼성은 배터리에 흠집이 났지만 홍채 인식 등 다같이 선보인 기술은 역시 삼성이다. 노트 7의 빈자리는 LG V20이 꾸준히 채우고 있다. 이에 앞서 IT 제조업은 세계 최고 수준. 통신은 어떨까. 세계 이동 통신 대회(MWC)을 보면 KT와 SK는 세계 1상용화를 외치고 요즘도 경쟁을 멈추지 않고 있다. 최근 LTE Advanced Pro(4.5G)에 이어평창 올림픽에서는 IMT-2020(5G)도 선 보이는 1정도다. 시장 전망도 밝다. 카토우당 신고 인터넷 연결 기기가 2020년 250억개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역시한 맥킨지는 공장 작업장 물류 운송, 소매, 도시, 건강, 가정, 사무실 9개 분야의 사물 인터넷 경제적 효과가 2025년까지 최대 한개 한조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자원빈국 대빈민국에 고부가가치 산업인 IoT가 기회인 셈이다. 그러나 장밋빛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산업 자체를 붕괴시키는 보안 위협이 어느 때 없어지고 있고 최근에는 분명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기술경쟁력이 갈수록 약화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원천기술 특허는 뒤떨어지고 차이나에는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 지금은 기술격차도 안심할 단계가 아니라 이른바 너트크래커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앞서 말했듯이 정부 자신의 중소기업이 이끄는 체제로 IoT 시장을 선점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경직된 의사결정 구조와 합리성과 효율성만 강조하며 수익을 내기에 급급하다 보니 혁신적 의문과 괴리된 채 안정성에 치우쳐 경쟁력의 덫에 걸려 사라진 기업이 한둘이 아니다. 그리고 미래학자 제레미 리프킨은 그의 저서 한계비용 제로 사회: 사물인터넷과 공유경제의 부상에서 사물인터넷은 중소기업(스타트업)에게 무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서로 분산돼 있고 개방적이고 투명해 중간 유통비용이 절감되기 때문에 수직으로 통합된 중소기업은 경쟁이 될 수 없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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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물 인터넷에서 일이 지능(AI)을 가지고 학습(Machine Learning)을 통해서 생산과 유통을 스스로 처리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는 수급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되는 자본 주의로 설명할 수 없는. 3D프린팅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개념이 모호한 프로슈머(생산 소비자)를 만들어 내고 기술의 비약과 공유 경제에 재화나 서비스를 한 단위 더 생산하는 데 드는 추가 비용, 즉 한계 비용이 제로에 가까워진다. 시장자본주의에서 협력적 공유사회로의 패러다임입니다. 대전환이 불가피해 보인다. 세계적인 기업들은 최근까지 장악했던 시장을 뚫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이미 창조적 파괴로 사라진 초일류 기업의 몰락에 따른 학습효과가 나타나고 있는가. 전통적인 금융투자회사인 골드만삭스는 우리는 IT회사라고 밝혔다. 아날로그 금융을 대체할 미래의 화폐 없는 IT 금융을 준비하고 있다. 핀테크 결제정보가 클라우드에 축적돼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재판매할 수 있다. 세계적인 메이커 GE는 어떨까? 우리는 소프트웨어 회사라고 합니다. 모터, 발전기, 엔진 자체를 파는 것이 아니라 기존 제품을 이용해 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소프트웨어에 집중하고 있다. 경직적인 수직문화를 유연한 수평문화로 탈바꿈하기 위해 조직체계를 개편하고 창의인력 영입을 위해 실리콘밸리 근처로 이사하는 등 스타트업 벤치마킹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국내 사례도 있다. 전통적인 제조업 회사가 IoT를 돌파구로 삼아 솔루션을 판매하려고 합니다. 바로 제조업의 서비스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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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매트는 더 이상 뿌리는 살충제 자신의 훈증기를 만드는 회사가 아니다. IoT가 적용된 홈 컨트롤은 모바일 On/Off 기능으로 밖에서 집으로 들어가기 전에 미리 가동하거나 지울 수도 있다. 리필 시기의 알람은 물론, 고객에게 맞는 노출시와 강도 설정이 가능하다. 누가 알까. 센서가 장착된 방향제와 연결돼 평소에는 공기정화 모드에서 모기 날개가 나오는 특정 주파수를 감지하면 살충제나 기피제를 분출할 수도. 레이저로 요격도 가능하다. 가격이 변수가 되겠지만 지카, 이스트리아, 뎅기열 등 모기 매개병이 판치는 땅에서는 흥미롭다. 최신 치약으로 상처를 입었지만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이 스스로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는 것을 스키네이드로 입증했습니다. 스키네이드는 고객에 의해 피부 컨디션을 측정하고 최적의 스킨케어를 제공하는 IoT 기반의 코스메틱 어플리케이터이다. 지속적으로 피부를 관리하고 자사 상품을 추천해 바로 제품 구매로 연결할 수 있도록했다. 록인(Lock-In) 전략으로 현상유지 편향(Status quobias) 마음과 맞물려 한 번 쓰면 편의상 계속 쓸 수 있을 것 같다.이처럼 기존 제조기반의 산업지각이 IoT를 흔들고 있다. 너 원하든 원치 않든 4차 산업 혁명은 찾는 게 흠 미이 유무에 관계 없이 사물 인터넷은 아무래도 너의 훙미울 들어 주도록 한다. 미래를 준비하고 변화와 혁신을 꾀하는 회사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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